첫 시작/산업안전
[241224] 산업안전기사 필기요점정리
DAY-α
2024. 12. 24. 15:39
728x90
반응형
교육심리학의 학습이론
1) 자극
-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: 자극을 주면 반사적으로 그것에 따라 반응
일관성, 계속성, 강도, 시간 -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: 맹목적 시행
2) 형태설
- 레윈의 장설 : 개인과 심리적 환경과의 관계는 상호의존적
- 톨만의 기호형태설 : 학습자의 머릿속에 있는 인지구조
안전교육 실시
- 도입 → 제시 → 적용 → 확인
- 도입 : 학습준비
- 제시 : 상대의 능력에 따라 교육하고 확실히 이해하였는가
- 적용 : 과제를 주어 문제해결 or 습득
- 확인 : Test
728x90
안전교육내용
지식 → 기능(반복) → 태도(습관화)
위험예지훈련
현상파악 → 본질추구 → 대책수립 → 목표설정
학습정도
인지 → 지각 → 이해 → 적용
재해코스트 산정
- 하인리히 간접 + 직접 (=직접비용 x 4)
- 시몬즈 : 보험코스트 + 비보험코스트
728x90
반응형
무재해운동
1) 이념
- 무의 법칙 : 재해는 물론 일체의 잠재요인을 사전에 발견하여 근원적인 산업 재해 제거
- 선취의 법칙 : 작업장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
- 참가의 법칙 : 전원이 각자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해결
2) 조직 3기둥
- 사업주
- 관리감독자 : 안전관리의 라인화
- 근로자 : 직장 자주 안전활동의 활발화
토의
- 심포지엄 : 몇 사람의 전문가가 견해를 발표한 뒤, 참가자가 의견이나 질문 제시
- 버즈세션 : 6-6회의. 소집단 구성하여 회의 진행
- 포럼 : 새로운 자료나 교재를 제시하거나 문제점을 피교육자로 하여금 제기하게하고 의견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발표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