첫 시작/산업안전

[241224] 산업안전기사 필기요점정리

DAY-α 2024. 12. 24. 15:39
728x90
반응형

 

 

 

교육심리학의 학습이론

 

1) 자극

  •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: 자극을 주면 반사적으로 그것에 따라 반응
   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일관성, 계속성, 강도, 시간
  •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: 맹목적 시행

 

2) 형태설

  • 레윈의 장설 : 개인과 심리적 환경과의 관계는 상호의존적
  • 톨만의 기호형태설 : 학습자의 머릿속에 있는 인지구조

 

 

 

 

안전교육 실시

  1. 도입 → 제시 → 적용 → 확인
  2. 도입 : 학습준비
  3. 제시 : 상대의 능력에 따라 교육하고 확실히 이해하였는가
  4. 적용 : 과제를 주어 문제해결 or 습득
  5. 확인 : Test

 

 

 

728x90

 

 

안전교육내용

 

지식 → 기능(반복) → 태도(습관화)

 

 

 

위험예지훈련

 

현상파악 → 본질추구 → 대책수립 → 목표설정

 

 

 

 

학습정도

 

인지 → 지각 → 이해 → 적용

 

 

 

 

재해코스트 산정

  • 하인리히 간접 + 직접 (=직접비용 x 4)
  • 시몬즈 : 보험코스트 + 비보험코스트

 

728x90
반응형

 

 

무재해운동

 

1) 이념

  • 무의 법칙 : 재해는 물론 일체의 잠재요인을 사전에 발견하여 근원적인 산업 재해 제거
  • 선취의 법칙 : 작업장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
  • 참가의 법칙 : 전원이 각자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해결

 

2) 조직 3기둥

  • 사업주
  • 관리감독자 : 안전관리의 라인화
  • 근로자 : 직장 자주 안전활동의 활발화

 

토의

  • 심포지엄 : 몇 사람의 전문가가 견해를 발표한 뒤, 참가자가 의견이나 질문 제시
  • 버즈세션 : 6-6회의. 소집단 구성하여 회의 진행
  • 포럼 : 새로운 자료나 교재를 제시하거나 문제점을 피교육자로 하여금 제기하게하고 의견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발표

 

 

728x90
반응형